뉴스센터

  • 한국위원회 소식
  • 국제환경뉴스
  • 뉴스레터
  • 하이라이트
  • 캘린더
  • twitter vimeo blog 네이버 해피빈
  • 후원 재능기부 인턴
  • 구독신청 신청취소

국제환경뉴스

HOME > 뉴스센터 > 국제환경뉴스

협력과 상생의 '일대일로 이니셔티브' 구현
작성자: unepadmin 2017-06-13 14:07:01 | 105
 


협력과 상생의 '일대일로 이니셔티브' 구현

- 각국 개발사업과의 전략적 연계를 통해 국제협력체제 조성 및 성과 극대화


지난 5월 14일 중국 베이징에서 밸트앤로드 회담(Belt and Road Summit)을 개최했다. 이번 회담에서는 지속가능한 환경친화적 성장을 이루기 위해 유엔환경계획과 중국 환경부가 국제적 공조체제를 출범했고, 에릭 솔하임(Erik Solheim) 유엔환경계획 사무총장은 공조체제의 중요성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했다. 

그 동안 각 국에서는 많은 사회적 경제적 어려움들이 발생했으나, 각 국의 훌륭한 정책과 이행으로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중국은 최근 수백만 명의 사람들을 빈곤으로부터 구출하며 사회적 난관을 잘 극복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오늘날 우리가 직면한 어려움들은 특정 국가에만 국한된 문제거나, 사회적 경제적 문제라고만은 볼 수 없습니다. 기후변화와 환경오염 그리고 호랑이와 코끼리 같은 지구상의 생물들이 사라지는 현상은 국경을 넘어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습니다. 또한, 빈곤과 불평등, 평화와 보안의 문제는 더 이상 한 국가만이 직면한 문제가 아닙니다. 이러한 문제는 지구촌 모두가 함께 협력하여 대응해야 할 전지구적 과제입니다.

많은 국가들이 국제협력에 적극 나서고 있으며, 현대판 실크로드로 불리는 중국의 ‘일대일로 이니셔티브(One Belt, One Road Initiative)’도 그 중 하나입니다. ‘일대일로 이니셔티브’의 일환으로 중국은 에티오피아의 수도 아디스아바바에 지하철을 건설하고 있으며, 쾌적하고 합리적인 가격에 제공되는 에티오피아의 지하철은 현지 주민들의 생계유지에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케냐에서 진행되고 있는 표준궤 철도건설은 뭄바사 항구를 중심으로 인접국가인 우간다, 르완다, 남수단을 연결 할 것입니다. 최근 중국 기업들은 파키스탄과 태국 및 필리핀에서 신재생에너지를 보급하는데도 앞장서고 있습니다. 
 
최근 유래 없는 상당한 규모의 투자가 이루어지면서 보안, 경제 및 사회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큰 변화의 물결이 일고 있습니다. 유엔 안전보장이사회는 ‘일대일로 이니셔티브’가 전쟁의 상처를 지닌 아프가니스탄의 재건을 도울 수 있을 것이라며 주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 앞에 직면한 환경보호라는 지구촌 문제를 간과해서는 안될 것입니다. 유엔환경계획은 ‘일대일로 이니셔티브’가 인간의 삶의 질을 향상 시킬 수 있다고 믿고 있으며, 지속적인 실천 또한 얼마나 중요한지 알고 있습니다. 지속가능하고 환경친화적인 일대일로의 계획에 동참하지 않는다면 환경오염과 극심한 기후변화를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를 잘 이행한다면 수 백만 명의 사람들이 녹색성장의 혜택을 누리게 될 것입니다. 
 
지금이 바로 ‘일대일로 이니셔티브’를 실천해야 할 때이며, 이는 유엔환경계획이 지난 해 12월 중국 환경부와 지속가능개발에 대한 협정을 체결한 이유이기도 합니다. 우리가 이니셔티브에 동참할 수 있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환경기술은 지속가능한 금융에서부터 청정기술, 생태계 및 지속가능한 소비 및 생산에 이르기까지 다방면에 걸쳐 활용될 수 있습니다. 유엔환경계획은 녹색경제정책과 기술이전을 지원하고 있으며, ‘일대일로 이니셔티브’의 지속가능한 투자를 위한 개인 투자자들과 협력할 수도 있습니다. 
 
‘일대일로 이니셔티브’에 동참하고 있는 국가들은 전문지식을 갖춘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 투자자 및 기업의 지원이 필요합니다. 유엔환경계획과 중국은 ‘일대일로 이니셔티브’가 장기적으로 환경친화적인 성장을 도모하기 위해 파트너 기관들의 협력을 촉구할 예정입니다. ‘일대일로 이니셔티브’는 긴밀한 협조체제의 시작이자 협력 증진의 기회가 될 것입니다. 우리 모두는 ‘일대일로 이니셔티브’가 미래 세대의 지속가능한 대안이 될 수 있도록 다 함께 노력해야 합니다. 

일대일로 이니셔티브
‘일대일로’는 중국 시진핑 주석이 유라시아 대륙을 연계하는 ‘실크로드경제벨트’와 해양을 통해 경제벨트를 구축하는 ‘21세기 해상실크로드’ 구상을 합친 중국의 대표적인 대외전략으로, 유라시아 나아가 세계와의 협력발전 전략을 의미한다. 즉, 중국과 경제적으로 관련 있는 국가 및 지역과의 효과적인 협력 플랫폼 구축을 통해 교통물류 협력과 함께 정치, 경제, 금융, 군사 등 전반적인 분야에서의 협력을 포함하고 있다. (출처 KDI 한국개발연구원)

이 기사는 UNEP의"Green Belt and Road"를 번역 및 편집한 것입니다. 

정은이 번역
이전글
다음글
다음글이 없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