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센터

  • 한국위원회 소식
  • 국제환경뉴스
  • 뉴스레터
  • 하이라이트
  • 캘린더
  • twitter vimeo blog 네이버 해피빈
  • 후원 재능기부 인턴
  • 구독신청 신청취소

국제환경뉴스

HOME > 뉴스센터 > 국제환경뉴스

플라스틱은 어떻게 우리의 토양을 오염시키고 있을까?
작성자: unepadmin 2018-04-25 13:29:26 | 1,259
 

플라스틱은 어떻게 우리의 토양을 오염시키고 있을까?

- 1000년에 걸쳐 분해되는 플라스틱… 물과 토양오염 일으켜
- 먹이사슬 통해 사람에게도 흡수되는 미세플라스틱
 

최근 전 세계 바다를 떠돌고 있는 수 십만 톤의 플라스틱에 대해 많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플라스틱으로 인한 오염은 육지에 사는 식물, 동물, 사람에게도 큰 문제가 되고 있다. 수거된 플라스틱 중 극히 일부만 재활용 되거나 소각되어 폐기물 에너지로 재생산되기 때문에 대부분의 플라스틱은 쓰레기 매립지로 향한다. 분해되기까지 1000년이 걸리는 플라스틱은 물과 토양을 오염시킨다. 

독일의 연구에 따르면 토양, 퇴적물, 담수에 함유된 미세플라스틱이 장기적으로는 생태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경고한다. 또한 육지에서 발생하는 미세플라스틱 오염이 바다에서 발생하는 미세플라스틱 오염보다 약 4배에서 23배가량 심각하다. 아직 해당 분야에 대한 연구가 많지는 않지만 지금까지 연구한 결과에 따라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리고 있다. 

현재 플라스틱의 입자들이 전 세계를 떠돌고 있으며 약 3분 1이 토양과 담수로 흘러 들어간다. 대부분의 플라스틱은 5mm도 안 되는 작은 플라스틱 입자(미세플라스틱)로 분해되고, 그 후 0.1마이크로미터 보다 더 작은 플라스틱 입자(나노플라스틱)로 분해된다. 하지만 가장 큰 문제는 이러한 미세플라스틱 입자가 먹이사슬을 통해 동물뿐만 아니라 사람에게도 흡수되고 있다는 것이다.

하수도를 통해 이동하는 플라스틱
옷과 화장품 등에 함유된 미세플라스틱은 하수도를 통해 확산되며 미세플라스틱 중 80-90%는 침전물로 남는다. ‘하수오니(sewage sludge)’는 비료 등으로 재활용되기 때문에 매년 수천 톤의 미세플라스틱이 토양에 섞일 수 있다. 미세플라스틱은 질병을 일으키는 병원균을 운반하여 토양에서 서식하는 생물과 토질에도 영향을 미친다. 사이언스 데일리는 미세플라스틱이 있는 흙에서는 지렁이가 다른 형태로 굴을 판다고 밝혔다. 또한, 연구에 따르면 미세플라스틱은 토양뿐만 아니라 수돗물에서도 검출된다. 
 
미세플라스틱의 유해성
염소화된 플라스틱은 토양에서 독성 화학물질을 방출하고, 강, 바다, 지하수 등으로 흘러 들어가 생물들에게 치명적인 해를 입힐 수 있다. 일반적으로 플라스틱 입자는 분해되는 과정에서 새로운 물리화화적 특성을 갖게 되며 그만큼 생태계에 미치는 위험성도 증가한다. 플라스틱 생산 시 프탈레이트과 비스페놀A와 같은 독성물질이 첨가되기 때문에 미세플라스틱에서도 발견된다. 이러한 화학물질은 대표적인 환경호르몬으로 척추동물과 무척추동물의 호르몬 체계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다. 

또한 나노플라스틱은 생물들에게 염증을 일으키고, 세포막과 벽을 침투할 뿐만 아니라 혈액뇌관문과 태반도 관통 할 수 있기 때문에 세포 안에서 유전자 변형을 일으키는 다양한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라이프니치 해양과학연구소는 나노플라스틱이 혈액뇌장벽을 투과해 물고기의 행동변화를 일으킨다고 밝혔다. 

미세플라스틱은 어떻게 바다로 흘러 들어갔을까?
미세플라스틱의 주요 발생 원인은 옷이다. 옷은 아크릴, 나일론, 스판덱스, 폴리에스테르와 같은 합성섬유로 만들어지며 빨래를 하면서 수많은 미세 섬유가 떨어져 나온다. 미세 섬유는 너무 작기 때문에 하수구에서 걸러지지 않고 그대로 폐수처리장으로 흘러 들어 간다. 

워터월드(Water World)의 연구에 따르면 세탁기가 한 바퀴 돌 때마다 700,000개가 넘는 미세플라스틱 조각이 떨어져 나오며, 개발도상국에서 흔히 하는 ‘손빨래’에서 배출되는 미세플라스틱 양 또한 심각할 것이라고 한다. 미국의 의류기업 파타고니아에서 진행한 2016년 연구에 따르면 합성소재로 만든 재킷을 한번 세탁할 경우 약 1.7g의 마이크로섬유가 발생한다고 밝혔다. 

마이크로비즈
마이크로비즈란 약 10um(마이크로미터)에서 1mm 크기의 미세한 고체 플라스틱 입자다. 세계 여러 국가에서는 마이크로비즈가 함유된 화장품과 생활용품 사용을 금지하는 법안을 도입하는 추세다. 캐나다, 아일랜드, 네덜란드, 영국에서는 현재 마이크로비즈 사용을 금지하고 있다.

한편, 오는 5월 2일부터 4일까지 세계식량농업기구 로마 본부에서 토양오염에 관한 글로벌 심포지엄’이 개최될 예정이며, 플라스틱과 미세플라스틱에 대한 위험성에 대해 논의될 예정이다.
 

 
이 기사는 UN Environment의 "Plastic planet: How tiny plastic particles are polluting our soil"을 번역 및 편집한 것입니다.
 
이전글
다음글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