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센터

  • 한국위원회 소식
  • 국제환경뉴스
  • 뉴스레터
  • 하이라이트
  • 캘린더
  • twitter vimeo blog 네이버 해피빈
  • 후원 재능기부 인턴
  • 구독신청 신청취소

국제환경뉴스

HOME > 뉴스센터 > 국제환경뉴스

[UNFCCC] 최빈국들, 기후변화의 피할 수 없는 영향에 대처하기 위한 포괄적 계획을 마무리
작성자: 유넵 2013-11-19 11:10:47 | 3,987

최빈국들이 기후변화의 피할 수 없는 영향에 대처하기 위한 포괄적인 계획을 마무리 했다.

11월 14일, 바르샤바 – 각국 정부들이 폴란드의 바르샤바에서 열린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UNFCCC COP)에서 만남에 따라, 최빈국들이 당사국총회 및 지구환경기금과 UN 기관들의 도움을 받아 기후변화의 피할 수 없는 영향에 대처하기 위한 포괄적인 계획을 마무리 했다.

UNFCCC의 회원인 48개의 최빈개도국 (Least Developed Countries, LDCs)들은 유엔기후변화협약 사무국에 그들의 <국가 적응 행동 프로그램(이하 NAPAs)>을 제출했다.

이 계획으로, 빈국들은 가뭄과 홍수 등 기후변화에 의한 즉각적인 영향을 견딜 수 있도록 돕는 방법을 보다 잘 판단할 수 있을 것이다. 

 크리스티나 피게레즈(Christiana Figueres) UNFCCC 사무총장은 “기후변화에 대한 UN 부처간 협의체가 최근 확인 한 바에 따르면, 상당한 정도의 기후변화를 피할 수 없음을 과학이 분명하게 보여준다. 태풍 하이옌은 전 세계의 극심한 기상 사건들 중 가장 최근에 발생하였으며 우리는 더 많은 것들이 다가올 것이라는 것을 알고 있다”고 말했다.

“현재와 미래 모두 가장 취약한 최빈개도국들은 예측 할 수 있는 재원과 보다 회복력 있는 기술을 시급하게 필요로 한다. ‘좋은 계획’은 최빈국들이 기후변화에 대응할 수 있도록 권한을 부여하는 데 가장 필수적인 요소이다. 동시에, 현재 이러한 국가들을 위한 도움은 불충분 하며 증가되어야 한다”고 피게레즈 사무총장은 밝혔다.

NAPA를 통해, 빈국들은 그들의 즉각적인 적응 필요들을 인정하고, 이러한 필요들을 충족시키기 위한 구체적인 프로젝트들을 만들어 낸다.

예를 들면, 앙골라는 기후변화에 적응하기 위한 어업을 모색 중이다. 캄보디아는 배수와 농경을 보다 회복력 있게 만들기 위한 방안을 찾고 있다. 또한 사모아는 관광업에 의존하는 지역사회의 사회기반시설을 튼튼하게 하는 방안을 찾고 있다. 이러한 프로젝트들의 성공적인 실행을 위해 최소한 14억 달러의 추가 재원조달이 요구 될 것이다. 

UNFCCC 프로세스 산하 최빈국 그룹 의장 프라카시 마테마(Prakash Mathema)는 “이러한 계획들을 위한 준비는 개도국들에게 기후변화 행동을 위한 주요 촉매제로 작용 될 것이며, 기후변화의 두 번째 장에 적응하도록 다양한 행동에 조직적으로 착수하는 데 도움을 줄 것이다. 모든 수준에서 인지가 높아지고 있으며, 개도국들은 적응을 위한 인적, 기관적 능력을 확보 해 가고 있다”고 말했다.

NAPAs가 긴급하고 즉각적인 필요를 다룬다면, 최빈국들은 중장기 적응 필요를 다루는 “국가 적응 계획(NAPs)”을 만드는데 착수했다. NAP는 국가 계획이 회복력 있고 통합적인 적응을 할 수 있도록 포괄적인 접근법을 택한다.

NAPAs와 마찬가지로 NAP 프로세스도 UNFCCC의 최빈개도국 전문가 그룹(UNFCCC’s Least Developed Countries Expert Group, LEG)의 기술적인 지도와 지원을 받는다.

LEG의 페페투아 라타시(Pepetua Latasi) 의장은 “전문가 그룹은 NAP 진행에 기술적인 지도와 지원뿐만 아니라, 최빈개도국들이 NAPAs를 실행하는 동안 계속 지원 할 준비가 되어 있다. 이러한 평행 진행은 시너지 효과를 이용하며 일관성과 효과를 보장하고 특히 취약한 최빈국들이 기후변화의 영향에 있어 그들의 회복성을 키우는 것을 돕는다”고 전했다.

더 많은 정보를 원하시면, 다음으로 연락 바랍니다: Mr. Paul V. Desanker, Manager, National Adaptation Plans and Policy, UNFCCC: pdesanker (at) unfccc.int

 

배경

국제연합(United Nations)은 다음과 같은 세 가지의 기준에 따라 49개의 국가들을 최빈개도국(Least developed countries, LDCs)으로 규정한다: 낮은 소득, 약한 인적 자본, 높은 경제적 취약성. 33개국이 아프리카에 위치하며 아시아에는 10개국, 카리브 해에 1개국, 태평양에 5개국이 위치한다. 현재, 49개의 최빈개도국 중 48개가 UNFCCC의 회원국이다. LDCs의 최신 목록은 다음 웹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http://www.unctad.org/Templates/Page.asp?intItemID=3641&lang=1>
NAPA 준비와 실행은 지구환경기금(Global Environment Fund, GEF)과 이의 기관들이 지원한다. 최빈국기금(Least Developed Countries Fund, LDCF)의 이름으로 받는 지원은 GEF에 의해 운영되며 NAPA의 준비와 시행을 허용한다.
 

웹자원:
o UNFCCC Least Developed Country Portal: <http://unfccc.int/ldc>
o GEF Least Developed Countries Fund: <http://www.thegef.org/gef/ldcf>
o UNFCCC Least Developed Countries Expert Group: <http://unfccc.int/4727>
o All submitted NAPAs: <http://unfccc.int/4585>

이 기사는 UNFCCC의 "Poorest countries finalize comprehensive set of plans to deal with inevitable impacts of climate change"를 번역 및 편집한 것입니다.

이전글
다음글
목록